Television 위키

디아블로는 어두운 판타지, 공포를 테마로 한 롤플레잉 게임으로, 블리자드 노스가 개발하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발매했다. 디아볼로는 공중 팽이 놀이 또는 그 팽이다.

칸두라스라는 가상의 왕국을 배경으로, 어둠의 제왕 디아블로와 그 부하 악마들을 대항해 싸우게 된다. 게임의 무대는 소수의 생존자만이 살고 있는 트리스트럼 마을로, 그 지하에는 지하 감옥 레벨, 지하 묘지 레벨, 동굴 레벨, 지옥 레벨이 있다. 마을의 북동쪽에 있는 지하감옥 입구인 대성당을 비롯해 트리스트럼 마을 도처에 각각의 레벨지역으로 내려가는 입구가 있다.

플레이어는 총 3종의 직업 중에 하나를 선택해 캐릭터를 생성하고 지하감옥 등의 지하 지역을 탐험해가며 퀘스트를 수행하고, 적들을 물리치며 경험치를 쌓아 레벨을 높인 후 캐릭터의 능력치와 마법을 발전시켜 더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여 최종적으로는 디아블로(The Dark Lord)를 쓰러뜨리는 것이 이 게임의 목표이다.

디아블로 세계의 7대 악마 지옥의 모든 힘은 3형제인 위대한 악마들이 장악하고 있다.

  1. 증오의 군주 - 메피스토(Mepisto - The Lord of Hatred, Odium)
  2. 파괴의 군주 - 바알(Baal, The Lord of Destruction, Excidium)
  3. 공포의 군주 - 디아블로(Diablo, The Lord of Terror, Metus)

나머지 4악마는 서로 비슷한 세력을 유지하며 지옥을 다스리고 있다.

  1. 고통의 군주 - 듀리엘(Duriel, The Lord of Pain)
  2. 고뇌의 처녀 - 안다리엘(Andariel, The Maiden of Anguish)
  3. 거짓의 군주 - 벨리알(Belial: the Lord of Lies)
  4. 죄악의 군주 - 아즈모단(Azmodan, The Lord of Sin)

디아블로에서는 세 가지의 다른 특징을 가진 직업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가 같은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전사(Warrior) : 3가지 직업 중 가장 힘이 세고 강하며, 마법공격보다는 근접전투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장비의 내구도를 회복시키는 아이템 수리(Item Repair)기술을 가지고 있다.
  2. 도적(Rogue) : 활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이 뛰어나며, 근접전은 전사 만큼의 뛰어난 효율까지는 아니지만 해볼만하다. 마법 공격은 전사보다는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고유능력으로는 함정을 찾아 해제 할 수 있는(초기에 버그로 인해 함정 해제가 불가능했으나 패치로 해제가 가능해졌다.) 함정 해제(Trap Disarm)기술을 가지고 있다.
  3. 마법사(Sorcerer) : 체력이 가장 적으며 무기공격은 비 효율적이지만 마법 공격은 가장 월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전 속도도 가장 빠르다. 또한 모든 마법이 최대 레벨까지 도달할 수 있다. 정해진 한도 내에서 특정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지팡이의 마법을 모두 소진한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지팡이 충전(Staff Recharge)기술이 있다.

캐릭터[]

  1. 아마존 : 금발의 긴 머리를 포니테일 형태로 묶은 여성 전사 캐릭터로, 창, 활, 석궁 계열 무기에 능통하다. 창의 범위를 살리는 근접전투가 가능하고, 창에 번개나 독 성분을 추가해 적에게 던지거나 활과 석궁을 사용할 때는 화살을 여러 갈래로 발사하거나, 마법·불·냉기 효과를 추가해 발사하는 원거리 공격도 가능하다. 적에게 자신의 공격력 2배 수치로 대미지를 입히거나 적의 공격 회피, 관통 공격을 위한 패시브 스킬도 있다. 자신의 가짜를 만들어 적의 눈을 피하는 ‘미끼(decoy)’나 조상들의 힘을 빌어 전투에 함께 참여하는 ‘발키리(Valkyrie)’를 소환할 수도 있어서, 전선의 부담을 완화하면서도 후방으로 부터 적을 섬멸시키는 것이 아마존 캐릭터의 전투 스타일이다. 한국인 플레이어간의 통칭으로 ‘아마’라고 불린다.
  2. 바바리안 :몸집이 큰 남성 전사 캐릭터로 페이스 페인팅에 변발을 하고 있다. 양손용 검이나 도끼를 두 손에 쥐고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이며 근접 전투 능력이 강하고 체력이 높아 육탄전에 뛰어나다. ‘휠윈드’같은 특수한 공격용 스킬과, 특정 형태의 무기 숙련이나 방어력을 높여주는 패시브 스킬이 있으며, 자신과 용병 혹은 동료 캐릭터의 능력을 상승시키는‘샤우트’,'배틀오더스' 등의 함성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적의 시체에서 아이템을 찾아내는 스킬도 있다. 한국인 플레이어간의 통칭으로 '바바'라고 부른다.
  3. 소서리스 :여성 마법사 캐릭터이다. 습득 할 수 있는 마법은 화염계열, 얼음계열, 번개계열이며 이 세가지 속성은 각각 효과와 대미지가 다르지만 모두 뛰어난 공격 범위와 위력을 가지고 있다. 이 직업은 마나가 많은 대신 체력과 방어력이 약한 편이어서, 적에게 입은 대미지를 체력대신 마나로 전환하는 스킬인 ‘에너지 쉴드’를 사용하거나, 많은 노력을 들여 이런 단점을 보완해주는 아이템을 구해 착용하고 전투에 나서야 한다. ‘텔레포트’를 사용하여 화면 어디든지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고, 파티 플레이에서는 동료에게 화염 대미지를 추가하는 마법인 ‘인챈트(Enchant)’를 시전해 공격 능력을 증폭시켜줄 수도 있다.
  4. 팔라딘 : 자카룸의 남성 성기사 캐릭터이다. 검이나 철퇴류, 방패를 공격무기로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며 한 손에는 무기 다른 한손에는 방패를 착용하는 형태로 근접전투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성스러운 힘을 사용해서 언데드 계열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입히는 마법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자신과 동료의 방어 혹은 공격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언데드 계열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는 다양한‘아우라’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파티 플레이에서는 특히 그 진가를 발휘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캐릭터에 비해 공격이 딱히 뛰어난 점이 없어서 좀처럼 눈에 띄기 힘든 캐릭터이다. 한국인 사이에는 ‘팔라’로 부르는 사람이 많으나 외국인 사이에는 ‘딘(Din)’이라고 불리고 있다.
  5. 네크로맨서 :백발의 중년 남성 주술사 캐릭터이며 골렘을 소환하거나 적의 시체로 부터 해골 전사를 소환하거나 죽은 적을 소생시켜 동료로 만드는 등 수 많은 소환스킬을 구사한다. 또한 적에게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독성스킬과 뼈로 보호막을 만들거나, 벽을 생성하거나, 공격이 가능한 뼈 계열 스킬, 적을 약하게 만드는 저주계열 스킬도 존재한다. 캐릭터의 생김새와 개성적인 목소리, 다른 캐릭터와 구분되는 특별한 스킬 시스템 때문에 열성적인 팬들이 많다.